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자료/중2

[국어내신] 중2 비상 김진수 1과 총정리본 1-1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by 시험닷컴 2023. 4. 19.
반응형

 

 

1-1 읽기의 가치와 중요

 


갈래: 설명하는 글

성격: 예시적,해설적,교훈적

주제: 책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특징

1)친근한 어조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분위기를 형성

2)문답법을 사용하여 독자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


 

구성과 내용 

 

처음

우리가 책을 읽는 까닭

[친구들, 고요한 마음으로 책을 읽다 보면 어느새 졸음이 밀려오거나 금세 지루해져서 몸이 비비 꼬이지?]

1)친구들이라는 친근한 호칭을 사용, 독자의 친밀함 유도

2)독자에게 책 읽기와 관련 된 경험을 질문하여 공감 유도

 

중간

이덕무의 삶과 태도

[언제 어디서나 추우나 더우나 기쁠 때나 슬플 때나 늘 책을 손에서 놓지 않았대]

1)열거법을 사용

2)어떤 상황에서도 책을 가까이했던 태도를 강조

 

이덕무가 말하는 책 읽기의 유익

배가고플 때 -> 소리가 훨씬 낭랑해져 글에 담긴 이치를 맛보느라 배고픔을 잊게 됨

조금 추울 때 -> 기운이 소리를 따라 몸속에 스며들면서 온 몸이 활 짝 펴져 추위를 잊음

근심과 번뇌가 있을 때 -> 눈이 글자에 빠져들고 마음은 이치에 잠기면서 온갖 상념이 사라짐

기침을 할 떄 -> 기운이 통창해져 막히는 바가 없게 되어 기침 소리가 멎음

 

책 읽기의 가치 확인 및 책을 읽자는 당부

[글을 읽는 것은 정말 만병통치약인 것 같아]

1)비유적으로 표현

2)글 읽는 것의 가치와 중요성 강조


교과서 지문 찾기 

 

1.글쓴이가 말하는 책 읽기 가치

 

1)책을 읽는 이유

그래도 우리는 책을 읽어. ?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시키니까 마지 못해 읽기도 하고,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읽기도 하며, 똑똑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읽기도 . 물론 재미있으니까 읽는 친구들 있을 거야.

어떤 까닭이 있을까? 속에는 우리가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한 대답이 들어 있으니까 읽기도 하지. 기분 전환을 위해서 책을 읽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기 위해서 책을 읽고, 교양을 쌓기 위해서 책을 읽지. 이것들 말고도 상에는 책을 읽어야 하는 까닭이 수도 없이 많을걸!

책을 읽는 다양한 까닭

 

2)책 읽기의 가치

이렇게 보니까 글을 읽는 것은 정말 만병통치약인같아. 속에 담긴 뜻을 이해하면서 지혜로워지고, 랐던 것들 알게 되면서 지식을 쌓는말할 것도 없고, 배고픔이나 추위도 잊을있고, 걱정이나 근심을 해결하며 몸의 병도 낫게 한다니. 이보다 좋은 만병통치약이 어디 있겠어?

그런데 만약, 배고프거나 배부르지도 않고, 춥거나 덥지도 않고 몸과 마음이편안하다면 어떻게 하냐고? 어떻게 어떻게 ? 그럴 때야말로읽기에 더없이 좋을 때니까 얼른 책을 들고 독서삼매경에 빠져야지!

책 읽기의 가치 확인 - ‘만병통치약’인 책 읽기

 

2.이덕무가 말하는 책 읽기의 가치

 

1)책 읽기의 유익함

약간 배가 고플 책을 읽으면 소리가 훨씬 낭랑해져 글에 담긴 이치를 맛보느라 배고픈 줄도 모르게 되니 이것이 번째 유익함이요, 조금 추울책을 읽으면기운이소리를 따라 몸속에 스며들면서 온몸이 활짝 펴져 추위를 잊게 되니 이것이번째 유익함이요, 근심과 번뇌가 있을책을 읽으면눈은 글자에 빠져들고마음은 아치에 잠기게 되어 천만 가지 온갖 상념이 일시에 사라지니 이것이번째 유익함이요, 기침을 할 때 책을 읽으면 기운이 창해져 막히는 바가 없게 되어 기침 소리가 돌연 멎게 되니 이것이 번째 유익함이다.

 책 읽기의 네 가지 가치

 

2)위로가 되는 책 읽기

지극히 슬픈 일이 닥치면 사방을 둘러보아도 막막하기만 해서 그저 한 뼘 땅이라도 있으면 뚫고 들어가 나오고 생각이 없어진다. 하지만 나는 다행히도 눈이 있어 글자를 배울 있었다. 그래서 나는 지극히 슬프더라도 한 권 책을 들고슬픈 마음을 위로하며 조용히 책을 읽는다. 그러다보면 절망스러운 마음이 조금씩 안정된다. 내가 온갖

이덕무가 슬픈 마음을 다스린 방법

색깔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졌다 해도 만일 서책을 읽지 못하는 까막눈이라면 장차 무슨 수로 마음을 다스릴 있을 것인가.

책 읽기가 매우 중요한 행위였던 이덕무


표현 방식 파악하기

 

1. 이 글의 특징

 

1)예시적

그러고 보니읽기를 만병통치약으로 여긴 사람이 있어. 조선 후기의 학자인 이덕무야. 사람은 소문난 책벌레였 는데 언제 어디서나 추우나 더우나 기쁠 때나 슬플 때나책을 손에서 놓지 않았대. 이덕무가 말한읽기의 유익함 무엇인지 들어 볼까? → 이덕무의 이야기를 로 들은 독자들의 이해를 도움

 

2)해설적

약간 배가 고플 책을 읽으면 소리가 훨씬 낭랑해져 글에 담긴 이치를 맛보느라 배고픈 줄도 모르게 되니 이것이 번째 유익함이요, 조금 추울책을 읽으면기운이소리를 따라 몸속에 스며들면서 온몸이 활짝 펴져 추위를 잊게 되니 이것이번째 유익함이요, 근심과 번뇌가 있을책을 읽으면눈은 글자에 빠져들고마음은 아치에 잠기게 되어 천만 가지 온갖 상념이 일시에 사라지니 이것이번째 유익함이요, 기침을 할 때 책을 읽으면 기운이 창해져 막히는 바가 없게 되어 기침 소리가 돌연 멎게 되니 이것이 번째 유익함이다.

 

어때, 놀랍지 않아? 배고프고 춥고 골치 아픈 일도 있고 게다가 감기까지 걸렸는데 책을 읽으면낫는다니 말이야. 오직 책 책 ! 책에 이렇게 열중하다니 우리가 요즘 흔히 말하는 마니아 비슷하네. 이덕무는 실제로 책만 보는 라는 뜻의 간서치라고 불리기도 했대. → 이덕무의 글을 다시 글쓴이의 언어로 해설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음.

 

3)교훈적

그런데 만약, 배고프거나 배부르지도 않고, 춥거나 덥지도 않고 몸과 마음이 편안하다면 어떻게 하냐고? 어떻게 어떻게 ? 그럴 때야말로 읽기에 더없이 좋을 때니까 얼른 책을 들고 독서삼매경에 빠져야지!

독자에게 책 읽기를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교훈적인 성격을 갖고 있음

 

2.표현상의 특징

 

1)문답법: 질문하고 직접 답하는 과정을 통해 독자의 흥미 유발

  그래도 우리는 책을 읽어. ?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시키니까 마지 못해 읽기도 하고,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읽기도 하며, 똑똑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읽기도 . 물론 재미있으니까 읽는 친구들 있을 거야.

 

  친구들은 아주 많이 슬프거나 화가, 혹은 걱정이 있을어떻게 ? 어떤 영화의 주인공을 그럴달리기를 하더라고. 심장이 터질 때까지 달리기를 하다 보면 어느새 마음이 가라앉는다는 거야. 어떤 사람은 그럴래를 부르기도 하더군. 소리로 노래를 부르다보면 어느 틈엔가 거북하고 불편했던 마음이 조금씩 평온해지는느낀대. 이덕무는 달리기나 노래를 하는 대신에 책을 읽었던 거야. 문을 던진 후, 답변을 예상하여 설명하고 있음

 

2)비유법:

이렇게 보니까 글을 읽는 것은 정말 만병통치약인 같아.

책 읽기를 ‘만병통치약’에 빗대어 표현하여 그 가치를 효과적으로 표현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