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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내신자료/중2

[국어내신] 중2 미래엔 신유식 2과 총정리본2-1 (과학자의 서재)

by 시험닷컴 2023.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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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과학자의 서재 


주제 :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갈래 : 수필

성격 :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특징

1)다양한 읽기 경험을 소개하고 있음

2)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이 잘 드러남

3)읽기 경험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을 시간순으로 소개하고 있음

 

 

 

구성

1 [빈둥거리다 만난 보물]

백과사전을 읽은 경험을 중심으로 이야기

비유적 표현

->백과사전을 보물로 표현, 귀하다는 의미를 담음

[아무 쪽이나 펼쳐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백과사전의 독서방법(발췌독)을 나타냄

 

2 [새로운 세계를 열어 준 책]

동화책을 읽은 경험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

[나는 세계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그 나라 아이들을 사귀었다]

->책에 등장하는 여러 나라의 문화를 간접 체험하고 인물들에게 감정을 이입하여 읽음

[내 머리속에는 그 이야기들의 뒷이야기가 만들어지곤 했다]

->상상력을 발휘하며 읽은 적극적 읽기 태도를 가짐

 

3 [생각의 무대가 세계로 넓어졌어]

노벨 문학상 전집을 읽은 경험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 

[배경이나 인물들의 성격, 사회적 상황, 문화등이 달랐기 때문에]

->글쓴이가 놀벨 문학상 전집에서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었던 이유

 

4 [문학이 이끌어 준 나와 과학의 첫 만남]

<모닥불과 개미>를 읽은 경험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

[반쪽짜리 그 짧은 수필이 내 머릿속에 이토록 강렬한 인상을 남길 줄은 미처 놀랐다]

-><모닥불과 개미>가 '나'가 전공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쳤음을 예상할 수 있음

 

핵심 단어 정보 파악하기 

 

1.백과사전

- 그렇게 빈둥거리다 발견한 것이 백과사전이었다. 사실 나는 노는 데는 도가 텄지만 타고난 독서광은 아니었다. (중략) 마루에 앉아 바깥 거리를 바라보다가 그것도 시시해져 안에 드러누워 뒹굴고 있는데 백과사전 눈에 띄었다.

 

- 우연히 백과사전 펼쳐나는 그때부터 틈만 나면책을 끼고 살았다. 어느 쪽을 펼쳐도 읽을거리가 그득했다. 랐던 사실을 알게 되는 재미가 생각지도 못한 즐거움을 선사했고, 총천연색 사진까지 실려 있어 더욱 흥미진진했다.

백과사전과 관련한 자신의 일화를 전달하며 백과사전으로부터 받은 영향에 대해 설명함.

 

2.동화 전집

- 세계 동화 전집 어머니가 아는 분에게 사신 책인데, 우리책꽂이에 꽂힌 그날부터 나를 사로잡고 말았다. 자연 에서 맘껏 뛰어놀고 싶어 방학만 기다렸던 내게 새로운 세계가 열린 셈이었다.

 

- 이 세계 동화 전집 중학교에 진학하여 새로운 소설을 접하기 전까진 나의 세계였다. 수없이 읽고읽었다. 이야 기들의 주인공이 되어 많은 경험을 하면서 주머니를 키워 갔다. 세계 동화 전집 만나기 전의 나와 만난 후의 나는 달라졌다. 간단히 말하면 그전까지 없었던 사유의 세계가 만들어지고, 상상력의 범위가 넓어졌다고 할까?

세계 동화 전집을 통해 생각의 폭이 넓어지고 자신의 가치관 개성 만들 나가게 것에 대해 설명함.

 

3.노벨 문학상 전집

- 문학 부분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노벨 문학상 도대체 어떤 작품들이 타는 것인지 궁금했다. 시인을 꿈꾸 소년으로서 너무나도 당연한 궁금증 아니겠는가.

 

- 노벨 문학상 작품들은 내게다른 세계를 열어 주었다. 그전까지의읽기가 감성적인 부분을 건드리고 충족해 었다면 노벨 문학상 전집 그와 더불어 다른 나라의 역사를 비롯한 여러 가지 지식과 정보를 얻게주었다. 그러 동안 나의 정신세계도 훨씬 넓은 세계로 옮겨 갔다.

노벨 문학상 전집을 통해 문학적 감수성과 더불어  지적인 호기심도 채울 수 있었던 일에 대해 설명함.

 

4.모닥불과 개미

- 그런데 정작 관심을 끈 것은 소설보다 책 뒷부분에 실린 <모닥불과 개미>라는 수필이었다. 쪽짜리 짧은 수필 머릿속에 이토록 강렬한 인상을 남길 줄은 미처 몰랐다.

 

- <모닥불과 개미> 속의 개미도 내가 가지고 있던 수수께끼 하나였다. 개미들을 이해하게 순간, 나는 학문 평생 공부하겠다고 결정했다.

<모닥불과 개미>를 통해 자신의 진로로 사회생물학 결정하게 되었음을 설명함.

 

표현 방식 파악하기 

 

1.글의 성격 및 글쓴이의 태도 파악하기

 

- 우정, 사랑, 정의 등의 주제를 주입식이 아니라 감동하면서 깨닫게 주는 <사랑의 학교> 어른들에게도 다시 한번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다.

동화지만른들도 읽고 깨달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함

 

- 좋은 책은 언제 읽어도 그때그때 새로운 감동을 주는 것이며, 사람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금 실감했다.

서의 가치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

 

- 또래들보다 생각의 폭이 넓어지고 깊이가 깊어진 것도, 창의적으로 사고할 있는 밑바탕과 시인을 꿈꾸는 감성이 들어진 것도 책들 덕분이었다.

독서를 통해 글쓴이가 얻은

 

 

전개 방식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개

- 마루에 앉아 바깥 거리를 바라보다가 그것도 시시해져 안에 드러누워 뒹굴고 있는데 백과사전 눈에 띄었다. 아마 초등학교 4학년쯤이었을 것이다.

 

 - 세계 동화 전집은 중학교에 진학하여 새로운 소설을 접하기 전까지 나의 세계였다. 수없이 읽고 읽었다. 이야기 들의 주인공이 되어 많은 경험을 하면서 생각 주머니를 키워 갔다.

 

- 고등학교에 갓 입학해서는 어머니께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들의 문학 전집 사달라고 졸랐다. 집안 사정을 잘 알면서 도 어머니를 조를 만큼 그 전집이 무척 갖고 싶었다.

 

이후에도 해마다 노벨 문학상 수상집이 출간되면 권씩 사다가 전집에 끼워 넣곤 했다. 그중 하나가 솔제니친의 작품이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글쓴이의 독서 경험을 보여줌

 

그밖에 표현 방식 

-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에 우리 영혼과 가슴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만들어 밭을 일구는 인데 말이다.

휴식을 취하는 것에 대한 글쓴이의 긍정적인 시각을 비유적으로 드러냄.

그날그날 마음 내키는 대로 펼친 쪽을 읽다 보면 마당 가득 노을빛이 물들곤 했다.

시간의 흐름을 풍경에 대한 시각적 묘사로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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