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내신자료/중2

[국어내신] 중2 미래엔 신유식 2과 총정리본2-2 (민재의 독서일기)

by 시험닷컴 2023. 4. 19.
반응형

 

2-2 민재의 독서 일기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 활동

∙ 교과나 학습과 관련된 책 읽기
∙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책 스스로 찾아 읽기
∙ 여가나 아침, 잠자기 전 시간 등을 이용하여 책 읽기
∙ 학교 도서관이나 마을 도서관 등을 방문하여 책 읽기
∙ 독서 동아리에 가입하여 독서 토론, 독서 기행, 독서 캠프 등에 참가하기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다양한 표현

관용표현 - 둘 이상의 낱말이 합쳐져 원래의 뜻과는 다른 특별한 뜻을 나타내는 관습적인 말

속담-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생활에서 얻은 생각과 교훈을 담고 있는 말

격언,명언- 인생에 관한 교훈이나 경계 따위를 표현한 짧은 글

참신한 표현- 무심코 지나쳤던 것을 새롭게 해석해서 새로운 의미나 가치를 발견하여 인상 깊게 나타낸 표현

 

다양한 표현의 효과 

∙ 읽는 이의 관심을 불러일으킴
∙ 읽는 이가 내용을 오래 기억하게 함
∙ 말을 길게 하지 않아도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 풍부한 언어생활을 할 수 있음

 

[민재의 일기에 따라 독서 활동을 살펴보기]

 

1.아침독서

-아침 자습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를 함

-본인이 원하는 책을 주체적으로 선정 스스로 읽음

헐레벌떡 교실에 도착하니 스피커에서 이상한 노래가 들린다. 모두 읽어요,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 , 그냥 읽기만 해요.” 아침 독서 시간이다. 국어 선생님이기도 담임 선생님이 들어오셔서 청천벽력 같은 말씀 하신다. 소중한 아침 시간을 활용해 읽고 싶은 책을 읽을 것입니다.” 아침 8 30분부터 20분씩이나 아침 한다고? 선생님께서는 자신의 관심 분야와 교과 수업과 관련한 책을 스스로 읽으라고 하셨다. (중략) 갈매기 마릿수만 세던 모습이 부끄러워져 책으로 눈을 돌렸다. 마음이와 짝이 좋지만, 나는 표지에 개미가 마리나 있는지부터가 궁금해지는 거지?

아침 독서를 해야 하는 것에 대해 당황함

 

2.독서 동아리

-동아리를 희망하는 학생들끼리 모여 자율적으로 구성

-책을 읽고 독서토론, 서점과 공공 도서관 방문, 독서기행, 독서 캠프등의 활동을 함

민재야, 방과 후에 도서실로 .” 마음이의 말을 듣고 들뜬 기분으로 도서실에 가니 오감도라는 독서 동아리 부원들이 모여 있었다. 학년, 명이 모이는 자율 동아리인데 오감으로 책을 읽는 동아리라나 뭐라나. (중략) 동아리 회장인 3학년 누나가 독서 토론, 서점과 공공 도서관 방문, 독서 기행, 독서 캠프, 나만의 쓰기 동안의 동아리 활동 계획을 발표하는데, 뭐랄까, 나는 깊은 늪에 빠지는 느낌이 들었다.

독서 동아리 활동에 대해 흥미를 갖고 있지 않음

 

3.독서기행

-책을 읽고 그 책과 관련 있는 지역을 방문하는 기행

-독서 퀴즈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책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함

오늘은 경기도 양평에 있는 소나기 마을로 교내 독서 동아리 연합 독서 기행 다녀왔다. 가는 길에 버스 안에 서 황순원 작가의 소설 <소나기>내용으로 독서 퀴즈 대회가 열렸는데, 퀴즈를 풀다 보니 어느새 소나기 마을에 도착했다. (중략) 돌아오는 길에 생각해 보니, 독서 기행을 하면서 <소나기> 한층 깊이 감상하게 같았 . 책을 읽고 여행하는 것이 무척 흥미로운 일임을 깨달았다. 황순원 작가의 다른 작품도 찾아 읽어 보고, <개미 제국의 발견> 읽고 나면 마음이와 가까운 자연사 박물관에 봐야겠다고 다짐했다. 아는 만큼 보인다.” 말이 떠오른다. <소나기> 읽고 소나기 마을을 다녀온 다음 마음에 와닿은 명언이다.

독서 기행으로 작품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됨

 

[독서 신문 만들기 활동]

 

1.독서 신문 만드는 준비

-모둠원과 함께 한 권의 도서를 선정하여 읽는다

-각자 읽은 내용에 따라 다양한 표현방식을 활용하여 표현하도록 유념한다

국어 시간에 한 권의 책을 읽고 모둠별로 독서 신문을 만들었다. 
                      ↳ 도서 선정이 필요함   ↳ 오늘의

선생님께서는 속담, 관용 표현, 격언과 명언, 참신한 표현 등을 활용해 재미있는 독서 신문을 만들어 보라고 말씀하셨다. ↳ 다양한 표현방식을 활용해야 함

우리 모둠은 책 <과학자의 서재>를 함께 읽고 독서 신문을 만들었다.
                          ↳ 도서를 선정하였음

 

2.독서 신문 만드는 과정

-다양한 표현의 종류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해한다

-역할을 나누어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관용 표현: 둘 이상의 낱말이 합쳐져 원래의 뜻과는 다른 특별한 뜻을 나타내는 관습적인 말
속담: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생활에서 얻은 생각과 교훈을 담고 있는 말
격언·명언: 인생에 관한 교훈이나 경계 따위를 표현한 짧은 글
참신한 표현:  창의적인 발상을 바탕으로 한 표현

: 생각이나 느낌,경험을 안정적으로 나타낼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