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민재의 독서 일기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 활동
∙ 교과나 학습과 관련된 책 읽기
∙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책 스스로 찾아 읽기
∙ 여가나 아침, 잠자기 전 시간 등을 이용하여 책 읽기
∙ 학교 도서관이나 마을 도서관 등을 방문하여 책 읽기
∙ 독서 동아리에 가입하여 독서 토론, 독서 기행, 독서 캠프 등에 참가하기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다양한 표현
관용표현 - 둘 이상의 낱말이 합쳐져 원래의 뜻과는 다른 특별한 뜻을 나타내는 관습적인 말
속담-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생활에서 얻은 생각과 교훈을 담고 있는 말
격언,명언- 인생에 관한 교훈이나 경계 따위를 표현한 짧은 글
참신한 표현- 무심코 지나쳤던 것을 새롭게 해석해서 새로운 의미나 가치를 발견하여 인상 깊게 나타낸 표현
다양한 표현의 효과
∙ 읽는 이의 관심을 불러일으킴
∙ 읽는 이가 내용을 오래 기억하게 함
∙ 말을 길게 하지 않아도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 풍부한 언어생활을 할 수 있음
[민재의 일기에 따라 독서 활동을 살펴보기]
1.아침독서
-아침 자습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를 함
-본인이 원하는 책을 주체적으로 선정 스스로 읽음
헐레벌떡 교실에 도착하니 스피커에서 이상한 노래가 들린다. “모두 읽어요,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 요, 그냥 읽기만 해요.” 아침 독서 시간이다. 국어 선생님이기도 한 담임 선생님이 들어오셔서 청천벽력 같은 말씀 을 하신다. “소중한 아침 시간을 활용해 읽고 싶은 책을 읽을 것입니다.” 아침 8시 30분부터 20분씩이나 아침 독 서를 한다고? 선생님께서는 자신의 관심 분야와 교과 수업과 관련한 책을 스스로 읽으라고 하셨다. (중략) 갈매기 마릿수만 세던 내 모습이 부끄러워져 책으로 눈을 돌렸다. 마음이와 짝이 된 건 좋지만, 나는 왜 표지에 개미가 몇 마리나 있는지부터가 궁금해지는 거지?
아침 독서를 해야 하는 것에 대해 당황함
2.독서 동아리
-동아리를 희망하는 학생들끼리 모여 자율적으로 구성
-책을 읽고 독서토론, 서점과 공공 도서관 방문, 독서기행, 독서 캠프등의 활동을 함
“민재야, 방과 후에 도서실로 와.” 마음이의 말을 듣고 들뜬 기분으로 도서실에 가니 ‘오감도’라는 독서 동아리 부원들이 모여 있었다. 전 학년, 열 명이 모이는 자율 동아리인데 ‘오감으로 책을 읽는 동아리’라나 뭐라나. (중략) 동아리 회장인 3학년 누나가 독서 토론, 서점과 공공 도서관 방문, 독서 기행, 독서 캠프, 나만의 책 쓰기 등 일 년 동안의 동아리 활동 계획을 발표하는데, 뭐랄까, 나는 깊은 늪에 빠지는 느낌이 들었다.
독서 동아리 활동에 대해 흥미를 갖고 있지 않음
3.독서기행
-책을 읽고 그 책과 관련 있는 지역을 방문하는 기행
-독서 퀴즈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책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함
오늘은 경기도 양평에 있는 소나기 마을로 교내 독서 동아리 연합 독서 기행을 다녀왔다. 가는 길에 버스 안에 서 황순원 작가의 소설 <소나기>의 내용으로 독서 퀴즈 대회가 열렸는데, 퀴즈를 풀다 보니 어느새 소나기 마을에 도착했다. (중략) 돌아오는 길에 생각해 보니, 독서 기행을 하면서 <소나기>를 한층 더 깊이 감상하게 된 것 같았 다. 책을 읽고 여행하는 것이 무척 흥미로운 일임을 깨달았다. 황순원 작가의 다른 작품도 찾아 읽어 보고, <개미 제국의 발견>을 다 읽고 나면 마음이와 가까운 자연사 박물관에 가 봐야겠다고 다짐했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 는 말이 떠오른다. <소나기>를 읽고 소나기 마을을 다녀온 다음 마음에 와닿은 명언이다.
독서 기행으로 작품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됨
[독서 신문 만들기 활동]
1.독서 신문 만드는 준비
-모둠원과 함께 한 권의 도서를 선정하여 읽는다
-각자 읽은 내용에 따라 다양한 표현방식을 활용하여 표현하도록 유념한다
국어 시간에 한 권의 책을 읽고 모둠별로 독서 신문을 만들었다.
↳ 도서 선정이 필요함 ↳ 오늘의
선생님께서는 속담, 관용 표현, 격언과 명언, 참신한 표현 등을 활용해 재미있는 독서 신문을 만들어 보라고 말씀하셨다. ↳ 다양한 표현방식을 활용해야 함
우리 모둠은 책 <과학자의 서재>를 함께 읽고 독서 신문을 만들었다.
↳ 도서를 선정하였음
2.독서 신문 만드는 과정
-다양한 표현의 종류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해한다
-역할을 나누어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관용 표현: 둘 이상의 낱말이 합쳐져 원래의 뜻과는 다른 특별한 뜻을 나타내는 관습적인 말
속담: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생활에서 얻은 생각과 교훈을 담고 있는 말
격언·명언: 인생에 관한 교훈이나 경계 따위를 표현한 짧은 글
참신한 표현: 창의적인 발상을 바탕으로 한 표현
: 생각이나 느낌,경험을 안정적으로 나타낼 수 있음
'중학교 내신자료 > 중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내신] 중2 비상 김진수 1과 총정리본 1-2 (핵심 정보를 담은 발표) (0) | 2023.04.20 |
---|---|
[국어내신] 중2 비상 김진수 1과 총정리본 1-1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1) | 2023.04.19 |
[국어내신] 중2 미래엔 신유식 2과 총정리본2-1 (과학자의 서재) (0) | 2023.04.19 |
[국어내신] 중2 미래엔 신유식 1과 총정리본1-2 (나의 모국어는 침묵) (1) | 2023.04.19 |
[국어내신] 중2 미래엔 신유식 1과 총정리본1-1 (넌 바보다 및 두꺼비 파리를 물고) (0) | 2023.04.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