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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내신자료/중2

[국어내신] 중2 천재 박영목 2과 총정리본 2-2 (발표하기)

by 시험닷컴 2023.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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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내신] 중2 천재 박영목 2과 총정리본 2-2 (발표하기)

2-2 발표하기


1.기본정리

1)형식 :발표

2)주제: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

3)특징

①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함
② 사진, 그림, 도표 등 다양한 자료를 제시함
③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에 관심을 가질 것을 당부함

2.구성

1)구성과 내용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한 청중의 관심 유발 및 발표 내용 소개

도입

(큰 목소리로) “안녕하세요? 발표를 맡은 한민수입니다.”
・발표자 자신에 대해 소개함
・반언어적 표현(목소리 크기)을 통해 청중의 관심을 끔
・공식적인 말하기이므로 높임말을 사용함

안견의 <몽유도원도>를 제시한 이유
우리나라 문화재이지만 다른 나라에서 소장하는 경우를 들어 청중의 관심을 유발

전개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의 현황
([화면 3]을 가리키며) 문화재청의 조사에 따르면~
(검지를 들어 올리며) 환수 방법 가운데 첫째는~
・몸동작, 표정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함
・청중이 자료에 주목하도록 이끔
(힘주어 말하며) 첫째, 불법적으로 반출된 경우입니다.
・반언어적 표현(목소리 크기)을 통해 청중의 관심을 끔
・공식적인 말하기이므로 높임말을 사용함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
-문화재 환수
-문화재 현지 활용

마무리

마무리 단계에서 발표자가 언급한 내용
・앞에서 다룬 주요 내용에 관한 것
・발표 내용과 관련한 당부의 말
・발표를 들어준 청중에게 대한감사의 말

• 다른 사람이 만든 자료를 활용할 때 유의할 점
-자료의 출처를 정확히 밝혀야 함
-자료의 내용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함

2) 핵심 요소

• 활용한 시각 자료.
[화면 2]과 같이 구성한 이유
・청중이 발표의 흐름을 알 수 있고, 발표할 내용에 대 해 예측해 볼 수 있음.
・청중이 발표 내용의 순서를 알 수 있어서 발표를 집중해서 듣는데 도움이 됨.

• 청중 대상 <메모하며 듣기> 안내 
- 발표에 더 집중할 수 있음
- 발표 내용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됨

• 활용한 시각 자료
[화면 3]과 같이 구성한 이유
우리나라 문화재가 여러 나라에 흩어져 있음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하기 위함
[화면 7-9]와 같이 구성한 이유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함
・환수한 문화재가 어떤 것인지 보여 주어 흥미 유발
2008년과 2016년 사이에 해외에 있는 문화재를 많이 환수 했음을 알 수 있음

3.핵심요소

1) 발표의 핵심 내용에 대해 이해하기

 

①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의 현왕

([화면 3]을 가리키며) 문화재청의 조사에 따르면 약 16만 7,968점이 해외 20개국에 흩어져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 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문화재가 해외에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문화재들이 해외에 흩어져 있음

② 문화재들이 해외에 있는 이유
우리 문화재의 반출 유형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힘주어 말하며) 첫째, 불법적으로 반출된 경우입니다. 약탈, 절도 등이 해당하지요. 둘째, 합법적으로 반출된 경우입니다. 외교에서의 선물 등이 그 예입니다. 이 밖에 어떻게 반출되 었는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답니다.
‣문화재 반출은 크게 두가지 이유로 이루어져 있음

③ 해외 반출에 대한 대응 방안
(검지를 들어 올리며) 환수 방법 가운데 첫째는 정부 간의 외교 교섭을 통해 돌려받는 방법입니다. 실제 사례까지 있습 니다. 한일 기본 조약이 체결된 다음 해인 1966년에 일본으로부터 우리 문화재 천여 점을 돌려받은 것, 2011년에 일본 왕실에 관계된 사무를 담당하는 일본 궁내청에 보관되어 있던 조선 왕실 관련 도서 천여 점을 돌려받은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둘째, 기증받는 방법입니다. 1996년에 경남대학교 박물관이 일제 강점기의 총독이었던 데라우치가 수집한 문 화재 가운데 일부를 일본의 한 대학에서 기증받은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셋째, 대여받는 방법입니다. 2005년에 왜관 수도원이 독일의 한 수도원에서 영구 대여의 형식으로 들여온 <겸재 정선 화첩>이 이 방법으로 우리나라에 돌아온 대표 적인 문화재입니다. 마지막으로 공공 기관이나 개인이 구입해 들여오는 방법입니다. 임진왜란 때 진주 대첩을 승리로 이 끈 김시민 장군에게 선조가 내린 <김시민 선무공신 교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국내의 방송사와 시민 단체 등이 모금 운동을 벌여 마련한 돈으로 일본에서 구입해 들여왔습니다. 이렇게 여러 방법을 통하여 해외에 있던 우리나라 문화재가 국내로 돌아왔습니다. ([화면 10]을 가리키며) 2008년에는 7,400여 점이었던 환수 문화재가, 2016년에는 1만 27점으로 늘었습니다.


‣문화재 환수 방법과 그로 인한 성과에 대한 안내
환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문화재의 ‘현지 활용’입니다. 2016년 일본 도쿄에서 열렸던 ‘조선 공예의 아름다움’전이 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일이 더 많이 생기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는 해외 박물관에 한국 문화재 상설 전시실이 생기도록 지원한다거나,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가 온전하게 보존되고 연구될 수 있도록 비용과 인력을 지원하는 일 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밑바탕이 된다면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를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화재 현지 활용에 대한 안내와 그 예 제시

4.작품체크

1. ‘발표문’의 기본 구조로 나누고, 역할 파악하기
① 도입: 발표 내용 소개 및 청중의 관심 유도

 

                                                    ↱ 발표자 소개                    ↱ 질문을 통한 청중의 관심 유도
(큰 목소리로) 안녕하세요? 발표를 맡은 한민수입니다. 여러분, 혹시 이 그림을 아십니까? (친구들을 바라보며 잠시 기 다린다.) 조선 초기에 우리나라 화가 안견이 그린 <몽유도원도>입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이 그림은 일본 덴리대학교 중 앙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중요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 질문을 통한 청중의 관심 유도
왜 우리나라 문화재가 다른 나라에 있는지 궁금하시죠? 네, 저희 모둠도 그것이 궁금해서 독서 시간에 이와 관련한 책 을 읽어 보았습니다. 그러면서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발표하게 된 이유

그래서 이에 관한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의 현황과 우리나라 문화재의 해외 반출 유형,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 재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에 관해 발표하겠습니다. → 발표 내용에 대한 소개

② 전개: 핵심 내용 전달

                                                                       ↱ 시각자료에 집중하도록 이끎
얼마나 많은 문화재가 해외에 있을까요? ([화면 3]을 가리키며) 문화재청의 조사에 따르면 약 16만 7,968점이 해외 20 개국에 흩어져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문화재가 해외에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 질문을 통한 유도                                  ↱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체계적으로 설명
이 문화재들은 어떻게 해서 해외로 나가게 된 것일까요? 우리 문화재의 반출 유형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힘 주어 말하며) 첫째, 불법적으로 반출된 경우입니다. 약탈, 절도 등이 해당하지요. 둘째, 합법적으로 반출된 경우입니다. 외교에서의 선물 등이 그 예입니다. 이 밖에 어떻게 반출되었는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답니다.
이제 해외에 있는 문화재 문제에 관해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대응 방안에는 문화재 환수와 현지 활용이 있는데요, 먼저 해외에 있는 문화재를 국내로 다시 가져오는 방법, 즉 환수 방법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기에는 정부 간 교섭을 통해 돌려받기, 기증받기, 대여받기, 구입 등의 방법이 있습니 다.
                                                           ↱ 비언어 표현 활용, 청중의 집중 유도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검지를 들어 올리며) 환수 방법 가운데 첫째는 정부 간의 외교 교섭을 통해 돌려받는 방법입니다. 실제 사례까지 있습니다. 한일 기본 조약이 체결된 다음 해인 1966년에 일본으로부터 우리 문화재 천여 점 을 돌려받은 것, 2011년에 일본 왕실에 관계된 사무를 담당하는 일본 궁내청에 보관되어 있던 조선 왕실 관련 도서 천여 점을 돌려받은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둘째, 기증받는 방법입니다. 1996년에 경남대학교 박물관이 일제 강점기의 총독이었던 데라우치가 수집한 문화재 가
운데 일부를 일본의 한 대학에서 기증받은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셋째, 대여받는 방법입니다. 2005년에 왜관수도원이 독일의 한 수도원에서 영구 대여의 형식으로 들여온 <겸재 정선 화첩>이 이 방법으로 우리나라에 돌아온 대표적인 문화재입니다. 마지막으로 공공 기관이나 개인이 구입해 들여오는 방 법입니다. 임진왜란 때 진주 대첩을 승리로 이끈 김시민 장군에게 선조가 내린 <김시민 선무공신 교서>가 대표적인 예입 니다. 국내의 방송사와 시민 단체 등이 모금 운동을 벌여 마련한 돈으로 일본에서 구입해 들여왔습니다.
→    예를 통해 핵심 내용의 이해를 도움
이렇게 여러 방법을 통하여 해외에 있던 우리나라 문화재가 국내로 돌아왔습니다. ([화면 10]을 가리키며) 2008년에는 7,400여 점이었던 환수 문화재가, 2016년에는 1만 27점으로 늘었습니다.                   ↳ 시각자료에 집중하도록 이끎
                                                                                                        예를 통해 핵심 내용의 이해를 도움 ↰
환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문화재의 ‘현지 활용’입니다. 2016년 일본 도쿄에서 열렸던 ‘조선 공예의 아름다움’전이 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일이 더 많이 생기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는 해외 박물관에 한국 문화재 상설 전시실이 생기도록 지원한다거나,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가 온전하게 보존되고 연구될 수 있도록 비용과 인력을 지원하는 일 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밑바탕이 된다면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를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문화재 현지 활용의 의의에 대해 강조함


③ 마무리: 내용 정리 및 마무리 인사

                                     ↱ 발표 내용
여러분! 지금까지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의 현황과 우리나라 문화재의 해외 반출 유형 그리고 해외에 있는 해외 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발표를 준비하면서 저희 모둠은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에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그 문 화재들이 우리 품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입니다. (힘찬 목소리로)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에 관심을! 꼭 기억해 주 세요. 이것으로 저희 모둠의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고개 숙여 인사하며) 고맙습니다. → 청중을 향한 감사 인사
↳ 발표 내용에 대한 당부

 

5.작품표현확인

1) 발표문의 특징 파악
① 발표문의 특징

• 얼마나 많은 문화재가 해외에 있을까요? ([화면 3]을 가리키며) 문화재청의 조사에 따르면 약 16만 7,968점이 해외 20개국에 흩어져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문화재가 해외에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 이렇게 여러 방법을 통하여 해외에 있던 우리나라 문화재가 국내로 돌아왔습니다. ([화면 10]을 가리키며) 2008년에 는 7,400여 점이었던 환수 문화재가, 2016년에는 1만 27점으로 늘었습니다.
‣ 사진, 그림, 도표 등 다양한 시각 자료를 제시함

• (검지를 들어 올리며) 환수 방법 가운데 첫째는 정부 간의 외교 교섭을 통해 돌려받는 방법입니다. 실제 사례까지 있 습니다. 한일 기본 조약이 체결된 다음 해인 1966년에 일본으로부터 우리 문화재 천여 점을 돌려받은 것, 2011년에 일 본 왕실에 관계된 사무를 담당하는 일본 궁내청에 보관되어 있던 조선 왕실 관련 도서 천여 점을 돌려받은 것이 대표적 인 예입니다.

• (힘찬 목소리로)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에 관심을! 꼭 기억해 주세요. 이것으로 저희 모둠의 발표를 마치겠습 니다. (고개 숙여 인사하며) 고맙습니다.
‣ 반언어·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여 발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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