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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내신자료/중2

[국어내신] 중1 지학사 이삼형 1과 총정리본 1-1 (진달래꽃)

by 시험닷컴 2023.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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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내신] 중1 지학사 이삼형 1과 총정리본 1-1 (진달래꽃)

1-1 진달래꽃


1.기본 정리

갈래: 자유시,서정시

제재: 진달래꽃

성격: 서정적,애상적,민요적

어조: 부드럽고 섬세한 어조, 여성적 어조

주제: 이별의 정한과 승화

특징:

① 7·5조의 3음보 율격을 바탕으로 함.
② 종결 어미 ‘-우리다’의 반복을 통해 운율을 형성함.
③ 반어적 표현을 통해 임이 떠나지 않기를 바라는 소망을 표현하고 있음.
④ 1연과 4연이 수미상관을 이루어 주제를 강조하고 운율을 형성하며 구성의 안정감을 줌.

 

2.구성

1연 

1)임과 이별하는 상황에 처함 

2)이별을 받아들이고 체념함

‘나 보기가 역겨워 /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우리다'

  -1과 2행에서는 이별의 상황을 가정함. 
  -3행에서는 임을 원망하는 말이나 붙잡는 말을 하지 않 고 임을 보내 주겠다는 체념의 정서가 드러남.

2연

1) 떠나는 임을 축복함

’영변에 약산 /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우리다‘
  -‘영변’과 ‘약산’은 구체적 지명으로 향토적분위기  조성.
  -꽃을 뿌리는 행위는 산화공덕 모티브가 반영된 것으로 임을 축복하고자 하는 화자의 태도가 드러남.


3연 

1)임에 대한 희생적 태도를 보임 

'가시는 걸음걸음 / 놓인 그 꽃을사뿐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  

  -‘사뿐히’와 ‘즈려밟고’는 의미상 모순되는 시어

  -시적 화자의 분신인 꽃을 밟고 지나가라는 의미로 임에 실은 너무 슬퍼 몹시 울 것이라는 뜻이 감춰져 있고, 임에 대한 화자의 희생의지가 드러나 있음


4연 

1)인고의 자세로 이별의 슬픔을 극복하고자 함

 ‘나 보기가 역겨워 / 가실 때에는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겉으로는 절대로 눈물을 흘리지 않겠다는 뜻이지만 실은 너무 슬퍼 몹시 울 것이라는 뜻이 감춰져 있고,임이 떠나지 않기를 바라는 소망이 담겨져 있음.⇨ 반어적 표현
  -슬프지만 슬퍼하지 않겠다는 애이불비의 정신이 드러남.

 

3.핵심요소

 

1) 어조 : 부드럽고 섬세한 어조
어조를 형성하는 부분
・말 없이 고이 보내 드리우리다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우리다 
・사뿐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2) 중심소재의 상징성 - 진달래꽃
・임에 대한 사랑
・시적 화자의 분신
・떠나는 임의 앞날을 축복하는 소재

3) 시상 전개에 따른 화자의 정서 및 태도
기 이별의 상황에 대한 체념
승 떠나는 임에 대한 축복
전 임에 대한 희생적 사랑
결 인고의 태도로 이별의 슬픔 극복

4) 운율 형성 요소
3음보 :  ‘말 없이 ∨고이 보내 ∨ 드리우리다’와 같이 한행을 세 마디로 끊어 읽는 민요적 율격 사용
7·5조의음수율 :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과 같이 7글자 5글자가 반복됨
각운 형성 :  ‘~ 드리우리다’, ‘~ 뿌리우리다’, ‘~ 흘리우리다’와 같이 행의 끝에서 일정한 종결 어미 반복
수미상관 : 시의 처음(1연)과 끝(4연)을 비슷한 형태로 구성 함.

 

 

4.작품 체크

 

1)화자가 처한 상황

나 보기가 역겨워 / 가실 때에는 /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우리다.
↳ 임과 이별해야 하는 상황에 처함.

2)화자의 정서와 태도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우리다 → 이별의 상황을 체념하는 태도
진달래꽃 /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우리다 → 떠나는 임을 축복하는 태도
그 꽃을 / 사뿐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 → 임에 대한 희생적 태도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 슬픔을 극복하려는 태도, 임이 떠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3)핵심 시어 찾기 및 의미 파악

1연
나 보기가 역겨워
                     ↳ 마음에 거슬려
가실 때에는
↳ 화자가 처한 이별의 상황, 가정형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2연
영변에 약산
    ↳ 진달래꽃으로 유명한 평안북도의 한 지명, 향토적 분위기 형성
진달래꽃
  ↳ 임에 대한 사랑, 시적 화자의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우리다
                                           ↳ 떠나는 임을 축복하는 행위, 산화공덕 모티브

3연

가시는 걸음걸음 놓인 그 꽃을
                      ↱ 위에서 내리눌러 밟고 (화자의 희생의지)
사뿐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
↳ 가볍게

4연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 슬프지만 겉으로는 눈물 흘리지 않겠다, 애불정신


3)시어로 주제 유추

말없이, 고이 보내 ▷이별의 상황 체념
진달래꽃, 뿌리오리다▷축복
즈려밟고 ▷희생적 사랑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이별의 슬픔 극복
 
→  주제 : 이별의 정한과 승화

 

5.작품표현확인 


1)감각적 표현
진달래꽃 /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우리다
  임에 대한 화자의 마음을 여리고 붉은 꽃잎의 선명한 이미지로 형상화함. (시각적 이미지)

2)수사법
① 반어법,도치법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반어법: 말하고자 하는 바를 반대로 표현하는 방식
실제 의미는 임이 떠나면 매우 슬퍼서 몹시 울 것이라는 뜻.
실제 의미와 반대로 울지 않고 임을 보낼 것이라고 표현함으로써 이별의 슬픔을 극복하려는 태도를 보임과 동시 에 임🕔이 떠나지 않기를 바라는 소망을 표현하고 있음.


도치법: 일반적인 어순을 바꾸어 표현하는 방식
‘죽어도 눈물 아니 흘리우리다’가 정상적인 어순. 화자의 심리를 강조하는 효과가 있음.

3)기타 표현상의 특이사항
① 시상전개 방식
기 (1연) 이별의 상황 가정과 체념
승 (2연) 떠나는 임에 대한 사랑과 축복
전 (3연) 임에 대한 희생적 사랑
결 (4연) 슬픔의 극복과 승화
‣한시(漢詩)의 전형적인 구성방식인 ‘기-승-전-결’의 4단 구성

② 가정적 상황 제시

나 보기가 역겨워 / 가실 때에는 /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우리다.
‣가정적 상황을 설정하여 시상 전개 - 이별의 상황이 현재가 아니라 미래에 있을지도 모르는 가상의 상황임.

③ 운율 형성
•말없이 ∨고이 보내 ∨ 드리우리다
•아름 따다 ∨ 가실 길에 ∨ 뿌리우리다
•죽어도 ∨ 아니 눈물 ∨ 흘리우리다
‣일정한 끊임읽기의 반복 - 3음보의 민요적 율격이 느껴짐
일정한 글자 수의 반복 - 7글자 5글자가 반복되는 7·5조의 음수율이 느껴짐
일정한 위치에 비슷한 소리 반복 - 1, 2, 4연의 끝에 종결 어미 ‘-우리다’를 반복하여 형성
•나 보기가 역겨워 / 가실 때에는 /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우리다. (1연)
‣나 보기가 역겨워 / 가실 때에는 /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4연)
‣수미상관의 구조 - 시의 처음과 끝을 비슷하게 구성하여 운율을 형성하고 주제를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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