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내신] 중2 천재 박영목 3과 총정리본 3-1(생활 속에 책 읽기)
3-1생활 속의 책 읽기
목차
1.기본정리
2.책을 선정하기 전에 해야할 일
3.독서활동
4.독서 신문 만들기
1.기본정리
독서의 방법
∙ 독서의 맥락과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전략적인 방법으로 글을 읽어야 한다.
- 사실적 읽기: 글의 제시된 정보를 파악
- 추론적 읽기: 글에 나타나지 않은 정보를 추론
- 비판적 읽기: 글의 정확성, 객관성, 타당성, 효용성 등을 판단
- 감상적 읽기: 글의 내용에 공감하거나 감동하며, 즐거움과 깨달음을 수용
- 창의적 읽기: 글을 통해 자신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 탐색
독서의 분야
∙ 다양한 분야, 주제의 글을 통해 교양을 쌓을 수 있다.
- 인문・예술 분야
- 사회・문화 분야
- 과학・기술 분야
∙ 다양한 맥락에서 생산되고 다양한 방식으로 유통되는 글을 통해 삶의 다양성 이해할 수 있다.
- 시대의 특성을 고려한 글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글
-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글
독서의 태도
∙ 독서는 스스로 독서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독서 활동을 하는 등 능동적 태도로 참여해야 한다.
- 자발적 독서 계획과 실천
- 독서 문화에의 참여
- 능동적 글·책의 선택
- 주제 통합적 독서
2. 책을 선정하기 전에 해야 할 일
① 읽기의 가치 알기
- 글 읽기가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짝꿍과 이야기해 본다.
• 새로운 지식을 얻게 돼.
•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게 해.
• 나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줘.
• 이해력과 상상력을 길러 줘.
• 나의 말과 행동을 반성하게 해.
-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음.
② 우리 사회의 모습 살펴보기
• 사회적 쟁점을 다룬 신문 기사를 찾아본다.
- 사회적 쟁점이란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의견이 서로 양분되어 갈등을 일으키는 사안을 말한다.
• 해당 기사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 상황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 기사문의 주장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본다.
• 기사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지 짝꿍과 이야기해 본다.
벽화 마을은 마치 유행처럼 전국에 퍼져 있다. 지방 자치 단체는 물론 기업체와 문화 예술 단체, 봉사 단체 등 이 경쟁이라도 하듯 마을을 형형색색으로 물들인 결과이다. 삭막하던 골목이 화사해지고, 크고 작은 범죄가 사라 지는 순기능도 물론 있었다. 그러나 견디기 힘든 소음이나 쓰레기 무단 투기, 주민 사생활 침해 등 모든 벽화마 을마다 문제가 발생했다. 관리 부족으로 인해 그림이 지워지거나 색이 바래고 벽면 자체가 손상된 경우도 있다. 일부 조형물은 ‘흉물’로 변해 버리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벽화 마을이 만들어지면서 경제적 이득을 많이 본 주민 과 그렇지 않은 주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경우도 많다. <중략>
벽화는 도시를 화려하게 보이도록 하는 ‘화장’일 수 있다. 또한 보기 좋지 않은 것을 잠깐 가리기 위한 ‘위장’일 수도 있따. 화장도 지나치면 아니함만 못하고, 위장이라면 사회악이나 다름없다. 마을의 특성과 동떨어진, 겉만 번지르르한 벽화 마을 조성은 그만두는 게 낫다.
•사회적 쟁점 - 벽화 마을 조성
문제 상황 - 무분별한 조성으로 인해 여러 문제점이 계속 발생하고 있음.
기사의 주장 - 마을의 특성과 동떨어진, 겉만 번지르르한 벽화 마을 조성은 그만두는 게 낫다.
2. 책 선정하기
• 최근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나 사건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관심 있는 기사를 골라 본다.
• 자신이 고른 기사가 어떤 분야(기술, 정치, 통일, 경제, 교육, 환경, 과학, 청소년, 복지 등)에 속하는지 생각해 본다.
• 관심 분야가 같은 친구들끼리 모둠을 구성하여 모둠의 주제를 정한다.
• 모둠 주제와 관련하여 개인별로 읽고 싶은 책을 찾아본 후 도서 목록을 작성해 본다.
• 모둠 친구들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함께 읽을 책을 한 권 선정한다.
3.독서활동
1. 독서 활동
• 모둠에서 정한 주제에 따라 함께 선정한 책을 읽는다.
• 책의 핵심 내용을 파악한 후 이를 중심으로 독서 일지에 기록한다.
2. 독서 과정
① 핵심 내용을 정리하며 책 읽기
• 중요 정보를 찾고, 핵심어와 중심 문장을 찾아 밑줄을 긋거나 메모한다.
• 중요 정보를 연관 지어 구조도를 작성한 다음 글 전체 내용을 요약한다.
• 요약한 내용을 통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② 독서 일지 작성하기
• 책을 읽으면서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독서 일지를 작성한다.
• 독서일지는 ‘읽은 날짜, 중요한 내용, 기억에 남는 부분, 읽으면서 떠오르는 질문, 핵심 단어나 구절’ 등의 항목으로 구성한다.
•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독서 시간마다 꾸준히 독서 일지를 작성한다.
4. 독서 신문 만들기
① 책 내용에 대해 토의하기
•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눈다.
• 토의한 내용을 모둠 토의록에 정리한다.
• 모둠 토의록은 ‘토의 일시, 모둠원, 읽은 책의 분야, 독서 주제, 책의 내용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등으로 구성하여 작성한다.
② 모둠별 만들기
• 토의한 내용을 토대로 독서 신문에 넣을 내용을 골라 본다.
작가나 인물 소개, 작가나 독자와의 인터뷰, 등장인물과의 가상 인터뷰, 책과 관련한 추천 도서 소개 및 서평, 책 내용과 관련하여 더 알고 싶은 내용, 책 속의 사건이나 사회 현상 등에 대한 의견이나 칼럼 등
‣ 내용을 가장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형식을 고른다.
책에서 다룬 사회 문제를 기사문 형식으로 자유롭게 작성한다.
책에서 다룬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한 모둠의 의견을 사설 형식으로 작성한다. 모둠에서 읽은 책을 책 소개 광고 형식으로 재미있게 표현한다.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을 만화 형식으로 표현한다.
주제가 유사한 다른 책을 추천 도서 소개 형식으로 표현한다.
• 역할을 분담하여 독서 신문에 들어갈 각 부분을 완성한다.
• 각자 만들어 온 내용을 신문에 어떻게 배치할지 판면을 구성한다.
• 구성에 따라 신문 편집 형식에 맞춰 기사를 직접 배치하여 신문을 완성한다.
'중학교 내신자료 > 중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내신] 중2 지학사 이삼형 2과 총정리본 2-2 (쓴 글을 돌아보며) (0) | 2023.05.19 |
---|---|
[국어내신] 중2 지학사 이삼형 2과 총정리본 2과 2-1 (정확한 발음과 표기) (0) | 2023.05.19 |
[국어내신] 중2 지학사 이삼형 1과 총정리본 1-3 (양반전) (0) | 2023.05.16 |
[국어내신] 중2 지학사 이삼형 1과 총정리본 1-2 (열보다 큰 아홉) (0) | 2023.05.16 |
[국어내신] 중2 천재 박영목 2과 총정리본 2-2 (발표하기) (0) | 2023.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