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내신] 중2 지학사 이삼형 2과 총정리본 2-2 (쓴 글을 돌아보며)
2-2 발표하기
목차
1.기본정리
2.구성
3.핵심요소
4.작품체크
5.표현확인
1.기본정리
1) 고쳐 쓰기의 목적과 효과
목적 : 읽는 이가 이해하기 쉽게 글을 개선하는 과정
순서 : 글 전체 수준 → 문단 수준 → 문장 수준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진행함.
효과
• 빠진 내용을 보충할 수 있음
• 문단을 통일성 있게 구성할 수 있음.
• 문법에 맞지 않거나 적절하지 못한 표현을 적절한 표현으로 고칠 수 있음.
2) 고쳐 쓰기의 원리
글 전체 수준에서의 고쳐 쓰기
• 글을 전체적으로 훑어 읽고, 글을 쓴 목적을 확인하면서 고칠 내용을 생각함.
• 글의 주제와 내용이 잘 드러나는 제목인지 검토함.
• 글의 구성 단계에 맞는 내용이 적절히 들어가 있는지 살펴봄.
문장 수준에서의 고쳐 쓰기
• 한 문단에 적절한 하나의 중심 생각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여 불필요한 내용을 삭제하고, 부족한 내용을 보충함.
• 근거를 보충할 만한 다른 자료가 필요하지 않은지 살피고 적절한 자료를 추가함.
• 문장과 문장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지 살펴보고 내용상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침.
문단 수준에서의 고쳐 쓰기
• 문장의 호응이 잘 이루어지도록 함.
• 지나치게 생략된 문장 성분이나 필요 없이 사용된 단어가 없도록 함.
• 뜻하는 바가 분명하지 않거나 문맥상 적절하지 않은 단어가 없도록 함.
• 표기나 띄어쓰기가 잘못된 단어가 없도록 함.
3) 글 쓰기의 과정
계획하기 글의 주제, 목적, 예상 독자를 고려하여 글 전체에 대한 계획을 세움.
내용 생성하기 다양한 자료에서 내용을 마련한 후 적절한 내용을 선정함.
내용 조직하기 생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의 개요를 작성함.
표현하기 앞에서 마련한 내용들을 글로 표현함.
고쳐 쓰기 쓴 글을 읽어보면서 계획대로 썼는지 점검하고 수정함.
2.구성
1)고쳐쓰기 원리
‣ 글 전체 수준에서 고쳐 쓰기
- 글을 전체적으로 훑어 읽고, 글을 쓴 목적을 확인하면서 고칠 내용을 생각한다.
- 글의 주제와 내용이 잘 드러나는 제목인지 검토한다.
- 글의 구성 단계에 맞는 내용이 적절히 들어가 있는지 살펴본다.
‣ 문단 수준에서 고쳐 쓰기
- 한 문단에 적절한 하나의 중심 생각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여 불필요한 내용을 삭제하고, 부족한 내용을 보충한다.
- 근거를 보충할 만한 다른 자료가 필요하지 않은지 살피고 적절한 자료를 추가한다.
- 문장과 문장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지 살펴보고 내용상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친다.
‣ 문장 수준에서 고쳐 쓰기
- 문장의 호응이 잘 이루어지도록 한다.
- 지나치게 생략된 문장 성분이나 필요 없이 사용된 단어가 없도록 한다.
- 뜻하는 바가 분명하지 않거나 문맥상 적절하지 않은 단어가 없도록 한다.
- 표기나 띄어쓰기가 잘못된 단어가 없도록 한다.
2)개념 적용
인생의 소중한 가치
(가) 며칠 전에 교내 경시대회를 준비하는 나는 문득 ‘공부를 하는 까닭’을 깊이 생각해 보게 되었다. ‘공부는 왜 하는 것일까?’ 공부는 학생의 의무이나 학생은 당연히 공부해야 한다는 말은 이 질문에 좋은 답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나) 많은 사람이 ‘좋은 고등학교에, 대학교에, 안정적인 직장에 가기 위해’ 공부를 한다. 또는 공자나 맹자처럼 자기 수양을 위해 공부를 하기도 한다. 공부해서 현실적인 이익을 얻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 것이다. 내가 지난 기말고사에서 성적이 오르면 어머니께서 휴대 전화를 바꿔 주기로 하셨기 때문에 공부를 열심히 했던 것도 이와 틀리지 않다.
(다) 이처럼 현실적인 이익을 위해서 공부를 하면, 공부에 따른 댓가를 얻을 수 없게 되었을 때는 공부를 하기가 어려 워진다. 나는 요사이 공부에 대한 의욕이 떨어진 까닭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그것은 지난번에 성적이 많이 오르고 뿌듯함을 느끼게 되었기 때문이다.
(라) 지금 시점에서 내 삶의 방향을 스스로 모두 결정지을 수는 없다. 지금은 내가 장차 무엇이 될지, 무엇을 해야 할 지 좀처럼 모른다. 이럴 때 공부를 해 놓는 것은 미래를 위한 가장 좋은 대비가 될 것이다.
3.핵심요소
1)글쓰기의 과정
글쓰기의 과정에 맞게 글을 쓸 수 있다.
① 계획하기 - 글의 주제, 목적, 예상 독자를 고려하여 글 전체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② - 다양한 자료에서 내용을 마련한 후 적절한 내용을 선정한다.
③ - 생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의 개요를 작성한다.
④ 표현하기 - 앞에서 마련한 내용들을 글로 표현한다.
⑤ 고쳐 쓰기 - 쓴 글을 읽어보면서 계획대로 썼는지 점검하고 수정한다.
2)심화 개념 적용
공부에 관한 글을 써야겠어.
공부를 왜 하는지 모르겠다는 친구들을 대상으로 써야지.
:글의 주제와 예상 독자를 정하고 있으므로 ‘계획 하기’ 단계에 해당한다.
처음 부분에는 공부하는 까닭을 생각하게 된 계기를 쓰고, 중간 부분에는 공부를 하는 까닭을 쓰고, 끝 부분에는 공부 가 미래를 위한 가장 좋은 대비라는 것을 쓸 거야.
:글의 짜임에 맞게 개요를 작성하는 ‘내용 조직하 기’ 단계에 해당한다.
3) 고쳐 쓰기의 목적과 효과
‣ 고쳐 쓰기는 읽는 이가 이해하기 쉽게 글을 개선하는 과정이다.
‣ 고쳐 쓰기를 할 때는 글 수준, 문단 수준, 문장 수준에서 다양한 측면을 살펴 고쳐야 한다.
‣ 고쳐 쓰기를 하게 되면 글을 처음 쓸 때는 생각하지 못한 내용이 떠오르기도 하고, 글을 짜임새 있게 정돈하고 문단을 통일 성 있게 구성할 수 있다. 또한 문법적으로 완전한 문장을 쓸 수 있고, 적절하지 못한 표현을 적절한 표현으로 교체할 수도 있다.
이 문장은 너무 길어 독자들이 이해하기 힘드니까 알기 쉽 게 두 문장으로 나눠야 겠어.
->고쳐 쓰기를 하는 목적은 읽는 이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임.
야구의 선수 구성과 경기 규칙에 대한 글인데, 야구의 선수 구성에 대한 설명을 빠뜨렸네.
->고쳐 쓰기를 통해 처음 글을 쓸 때 빠뜨린 내용 을 보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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