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2(1) (책 선정하여 읽고 독서 일지 쓰기)
2-2(1) 책 선정하여 읽고 독서 일지 쓰기
목차
1.기본정리
독서 전
책 선정하기
•관심 분야나 진로가 비슷한 친구들과 모여 선정하면 효과적임
•관심 분야나 진로가 비슷한 친구들이 많을 경우 구체적인 분야로 나누어 모둠 구성
•소수의 관심 분야를 가진 학생의 경우 최대한 유사한 분야의 모둠에 참여함
•모둠원들과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며 아이디어를 얻는 데 도움을 받도록 함
알고 싶은 내용 작성하기
•독서를 하면서 자신이 알고 싶은 내용을 기록함
예)
1. 환경 관련 직업과 전망
2.환경 관련 학과 또는 자격증
3.환경 관련 유명 직업인 관련된 책 조사,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자신이 알고 싶은 내용과 관련된 책을 각자 자유롭게 찾아보기
예) 학교 도서관, 주변 서점, 인터넷 검색 등
읽을 책을 선정, 그 까닭 쓰기 예) <그린집>
선정 이유 : 환경 관련 직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환경 운동 가, 야생 동물 수의사, 생태 여행 기획자 등 다양한 직업과 직업인을 소개하고 있어서 도움 이 될 것 같다.
훑어 보기, 질문 만들기
•훑어 보기 : 읽기 전에 책의 표지와 차례 등을 훑어 보며 내용을 예측해 보기
예) 제목과 차례를 보니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직업도 눈에 띄네.
•질문 만들기 :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면서 질문을 만들어보기
예) 환경 관련 일을 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 걸까?
독서 중
독서 일지 작성하기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읽으면서 궁금했던 점
•진로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
배경지식 활용하기
•배경 지식을 활용하면 글을 읽는 데 도움이 됨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찾거나 앞뒤 내용을 통해 이해하기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독서 전 만들었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면서 읽어 보기
메모하기
•글을 읽으면서 중요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두면 더 효과적으로 기억 가능
독서 후
책의 내용 정리
•중심 내용
•새로 알게 된 내용의 활용 방안
책의 내용 공유
•책을 읽기 전 모둠원이 알고 싶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읽은 책의 내용을 친구와 공유하기
2.구성
확인 1 - 진로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 살펴보기.
주제 찾기 : 선정한 책의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독서를 하며 찾아보기
책 선정하기 : 진로나 관심사가 비슷한 친구들과 모여 선정하기
확인2 - 진로, 관심사에 따라 읽을 책을 선정하기.
내용
•“수소 연료 전지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를 연구해보고 싶어.”
•“나는 사람들이 환경 보호에 관심을 두도록 홍보하는 일을 해 보고 싶어.”
•“나도 환경 분야에 관심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지는 모르겠어.”
개념 적용
•진로나 관심사가 비슷한 친 구들과 모둠을 구성하여 읽을 책을 선정하면 더욱 효과적임
내용
•미술 관련 직업과 전망
•미술과 실생활을 연계한 사례
•미술 대중화와 관련된 외국 사례
개념 적용
•모둠원끼리 독서하면서 특정 주제에 대해 알고 싶은 내용을 정리해보기
내용
•찰스 모리스 <테슬라 모터스>
⇨전 세계 친환경 전기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슬라 모터스의 역사와 성 공 비결, 향후 자동차 업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 다루고 있음
개념 적용
•주제와 관련된 책을 각자 조 사하여 친구들에게 소개하면 최종적으로 책을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됨
내용
•박경화 <그린집>
⇨환경 관련 직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환경 운동가, 야생 동물 수의사, 생태 여행 기획자 등 다양한 직업과 직업인을 소개하고 있어 서 도움이 될 것 같다.
개념 적용
•친구들이 소개한 내용을 참 고하여 자신이 읽을 책을 선정 하고 선정한 까닭을 작성해 봄
내용
•제목과 차례를 보니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직업도 눈에 띄네. 자신의 관심사를 직업으로 갖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인 것 같아.
개념 적용
•선정한 책의 제목, 차례, 사 진 등을 훑어보며 내용을 예측 해볼 수 있음
내용
•환경 관련 일을 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 걸까?
개념 적용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와 관 련하여 질문을 만들어 보기
3.핵심요소
확인 1 - 선택한 책을 읽으며 독서 일지 쓰기
‣‘읽은 날짜, 책 제목, 글쓴이, 읽으면서 궁금했던 점, 진로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 등으로 정리하여 기록함
확인 2 - 독서 일지 예시
•책을 읽으며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를 작성 해보기
⇨“다친 동물에게 OOO 연고를 발라주고, 치료하다가 다치면 저도 OOO 연고를 발라요. 하긴 사람은 식물이 아니라 동물이니 말이다.”
⇨사람용 연고를 야생 동물이 바른다는 사실이 재밌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했다. 그리고 사람도 동물이라는 말에 깊이 공감했다. 사람 또한 지구에서 살고 있는 수많은 동물 중 하나임을 잊지 말고 자연이 인간만의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읽으면서 궁금한 점을 기록하기
⇨멸종 위기 동식물을 보호하는 일이 왜 중요하지? 인간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걸 까?
•독서를 통해 진로에 대 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을 기록하기
⇨야생 동물이 다치지 않도록 예방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버드 세이버’ 를 부착하면 새들이 건물 유리창에 비친 나무의 모습을 보고 ‘날아가다가 부딪치는 일 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4.작품체크
확인1
‣책의 중심 내용 정리하기 : 읽은 책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주제를 파악해 본다.
‣새로 알게 된 내용의 활용 방안 : 독서 후 자신의 읽기 목적과 관련한 자신의 다짐이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을 정리 해 본다.
확인2 - 심화 개념 적용
<중심 내용>
•자신만의 기준으로 직업을 선택한 직업인 15명의 이야기를 통해, 꿈을 이루려면 다른 사람의 기준에 자신을 맞추지 말라고 자신이 가장 좋아 하고 몰두할 수 있는 분야에 도전하라는 가르침을 주고 있다.
<새로 알게 된 내용의 활용 방안>
•이 책에서 알게 된 환경 관련 직업의 종류, 관련 학과 등에 대한 정보 를 바탕으로, 내 관심사인 곤충과 동물 관련 일을 하려면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지 좀 더 찾아보아야겠다.
-> 적용
자신이 정리한 중심 내용과 새로 알게 된 내용의 활용 방안을 모둠원에게 공유하며 효율적인 독서가 가능함
확인1
‣ 독서를 통해 달라진 마음가짐이나 더 공부하고 싶은 점을 적어 본다.
확인2 - 심화 개념 적용
•알게 된 점 ▷ 인간과 자연은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며 서로 얽혀 있으므로 어느 한쪽이 파괴되 면 다른 한쪽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생태계를 파괴하는 인간의 행위를 멈추어야 한다.
•더 알고 싶은 내용 ▷ 생태계 파괴가 인간에게 미친 영향 외에, 환경 오염으로 인해 멸종하고 있는 동식 물들에 대해서도 알고 싶다.
5
'고등학교 내신자료 > 고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2(3) (진로 탐구 보고서 쓰기) (0) | 2023.06.23 |
---|---|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2(2)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 알기) (0) | 2023.06.23 |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1 (어떻게 읽을까?-삶을 바꾼 만남) (0) | 2023.06.23 |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1과 총정리본 1-4 (교술 갈래의 이해-통곡할 만한 자리) (0) | 2023.06.22 |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1과 총정리본 1-3 (극 갈래의 이해-파수꾼) (0) | 2023.06.22 |
댓글